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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 궤도용 레일체결장치 첫 상용화
작성자 관리자작성일 2015-04-28조회수 8488
□ 한국철도시설공단(이하 철도공단, 이사장 강영일)과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 원장 김기환)은 양 기관이 공동 개발한 콘크리트 궤도용 레일체결장치를 현재 건설 중인 원주~강릉 철도건설사업 구간에 최초로 상용화한다고 밝혔다.
ㅇ 양 기관은 앞으로 레일체결장치 기술을 희망하는 모든 국내 기업이 활용할 수 있도록 공개할 계획이다. 또한 이번 원주~강릉 철도건설 구간의 레일체결장치 제작참여 희망업체에게 공정한 입찰참여 기회를 부여하기 위해 4월 29일(수) 철도공단 대전본사 6층 회의실에서 공개설명회를 개최한다.
□ 레일체결장치는 레일을 침목과 궤도 하부 콘크리트에 고정해주는 장치로 열차 하중을 고르게 분산시키고, 충격을 완화해주는 역할을 하는 핵심 부품이다. 그동안 국산 제품이 없어 외국 제품 사용으로 해외 공급사간의 과다 경쟁이 있었는데, 앞으로 이런 폐해를 없앨 수 있게 됐다.
ㅇ 개발된 레일체결장치는 원주~강릉 철도건설사업 구간 뿐 아니라 향후 일반철도 및 고속철도 구간의 노후화된 레일체결장치도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ㅇ 금번 원주~강릉 구간에 상용화 하는 KR형 레일체결장치는 약 135억원 규모로서 공개경쟁 입찰로 구매한다.